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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C++ ] 프렌드함수 본문

Programming/C++

[ C++ ] 프렌드함수

호IT 2021. 6. 1. 09:28

 

 


 

프렌드함수

 

: 클래스의 멤버 함수가 아닌 외부함수

 

: 전역 함수

 

: friend 키워드로 클래스 내에 선언된 함수

 

: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하기에는 무리가 있는, 클래스의 모든 멤버를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

  일부 외부 함수를 작성 할 때 필요하다.

 

 

클래스의 모든 멤버를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다.

 

 

 

 

프렌드 함수가 되는 세가지

 

: 전역함수 - 클래스 외부에 선언된 전역 함수

 

: 다른 클래스의 멤버 함수 - 다른 클래스의 특정 멤버함수

 

: 다른 클래스 전체 - 클래스의 모든 멤버 함수

 

 

 

 

1. 외부함수 equals() 를 Rect 클래스의 프렌드로 선언하는 것

 

class Rect{
	friend bool equals(Rect r, Rect s);
}

 

 

 
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class Rect;
bool equals(Rect r, Rect s);

class Rect {
	int width, height;
public:
	Rect(int width, int height) {
		this->width = width; 
		this->height = height;
	}
	friend bool equals(Rect r, Rect s);
};

bool equals(Rect r, Rect s) {
	if (r.width == s.width && r.height == s.height) return true;
	else return false;

}

int main() {
	Rect a(3, 4), b(4, 5);
	if (equals(a, b)) cout << "equal" << endl;
	else cout << "not equal" << endl;
	
}

 

 

 

 

 

2. RectManager 클래스의 equals 멤버 함수를 Rect 클래스의 프렌드로 선언하는 것

 

class Rect{
	friend bool RectManager::equals(Rect r, Rect s);
}

 

 
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class Rect;

class RectManager {
public:
	bool equals(Rect r, Rect s);
};

class Rect {
	int width, height;
public:
	Rect(int width, int height) {
		this->width = width; 
		this->height = height;
	}
	friend bool RectManager::equals(Rect r, Rect s);
};

bool RectManager::equals(Rect r, Rect s) {
	if (r.width == s.width && r.height == s.height) return true;
	else return false;

}

int main() {
	Rect a(3, 4), b(4, 5);
	RectManager man;
	if (man.equals(a, b)) cout << "equal" << endl;
	else cout << "not equal" << endl;
	
}

 

 

 

 

 

3. RectManager 클래스 전체를 Rect 클래스의 프렌드로 선언하는 것

 

class Rect{
	friend RectManager;
}

 

 
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class Rect;
class RectManager {
public:
	bool equals(Rect r, Rect s);
	void copy(Rect& destm ,Rect& src);
};
class Rect {
	int width, height;
public:
	Rect(int width, int height) {
		this->width = width; 
		this->height = height;
	}

	friend RectManager;
};

bool RectManager::equals(Rect r, Rect s) {
	if (r.width == s.width && r.height == s.height) return true;
	else return false;

}

void RectManager::copy(Rect& dest, Rect& src) {
	dest.width = src.width; dest.height = src.height;
}

int main() {
	Rect a(3, 4), b(4, 5);
	RectManager man;
	man.copy(b, a);
	if (man.equals(a, b)) cout << "equal" << endl;
	else cout << "not equal" << endl;
	
}

 

 

 

 

 

연산자 중복

 

 

연산자를 재정의 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.

 

 

: c++ 에 본래 있는 연산자만 중복 가능하다.

 

: 피 연산자 타입이 다른 새로운 연산 정의

 

: 연산자는 함수형태로 구현한다. -> 연산자 함수

 

: 반드시 클래스와 관계를 가진다.

 

: 피연산자의 개수를 바꿀 수 없다

 

: 연산의 우선 순위 변경은 안된다.

 

: 모든 연산자가 중복가능하지 않다.

 

: 예를 들어, . 이나 :: , ?: (3항 연산자) 등이 중복 불가능하다.

 

 

연산자 함수 구현방법 2가지

 

 

연산자 함수는

 

1. 클래스의 멤버함수로 구현

2. 외부함수로 구현하고 클래스에 프렌드 함수로 선언

 

 

하는 두가지의 방법으로 구현 가능하다.

 

 

함수의 형식은 아래와 같다.

 

리턴타입 operator연산자(매개변수리스트);

 

 

 

 

연산자 중복 예제 1 

 

 
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
class Test {
	int x=0, y=0;
public:
	Test(){	}
	Test(int x, int y) {
		this->x = x;
		this->y = y;
	}
	~Test(){}
	void show() {
		cout << "x = " << x << ", y = " << y << endl;
	}
	//Test operator+(int k) {
	//	x += k;
	//	y += k;
	//}
	//Test operator-(int k) {
	//	x -= k;
	//	y -= k;
	//}
	Test operator+(int k) {
		x = this->x + k;
		y = this->y + k;
		return *this;
	}
	Test operator-(int k) {
		x = this->x - k;
		y = this->y - k;
		return *this;
	}
	Test operator+(Test op) {
		Test tmp;
		tmp.x = this->x+op.x;
		tmp.y = this->y+op.y;

		return tmp;
	}
	Test operator-(Test op) {
		Test tmp;
		tmp.x = this->x - op.x;
		tmp.y = this->y - op.y;

		return tmp;
	}
};

int main() {
	Test a(5, 3), b(6, 7),c(5,3), t,s;
	a.show();
	b.show();
	t.show();
	cout << "==============" << endl;
	a.operator+(5);
	a.show(); // x = 10, y = 8
	b.operator-(3);
	b.show(); // x = 3, y = 4
	t = a.operator+(b); // a.operator+(b)
	t.show();
	s = b - c;
	s.show();
}

 

 

 

 

 

 

연산자 중복 예제2

 

 

class Color {
	int r=0, g=0, b=0;
public:
	Color(){}
	Color(int r, int g, int b) {
		this->r = r;
		this->g = g;
		this->b = b;
	}
	Color operator+(Color a) {
		Color tmp;
		tmp.r = this->r + a.r;
		tmp.g = this->g + a.g;
		tmp.b = this->b + a.b;

		return tmp;
	}

	bool operator==(Color a) {
		if (this->r == a.r && this->g == a.g && this->b == a.b) {
			return true;
		}
		return false;
		
	}

	friend Color operator+(int n, Color a);

	void show() {
		cout << this->r << " " << this->g << " " << this->b << endl;
	}
};

Color operator+(int n, Color a) {
	a.r += n;
	a.g += n;
	a.b += n;

	return a;
}

int main() {
	Color red(255, 0, 0), blue(0, 0, 255),green(0,250,10),c;
	c = red + blue;
	Color fuchsia(255, 0, 255);
	if (c == fuchsia) {
		cout << "보~라" << endl;
	}
	else {
		cout << "보~라 아님" << endl;
	}
	c = 5 + green;
	c.show();

}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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