관리 메뉴

FU11M00N

[ JavaScript ] JS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 본문

SUA 정보보안/JavaScript

[ JavaScript ] JS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
호IT 2021. 2. 4. 08:12

이미지 출처 :        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javascript-%EC%9E%90%EB%B0%94%EC%8A%A4%ED%81%AC%EB%A6%BD%ED%8A%B8-%EA%B0%95%EC%A2%8C#

 

생활코딩의 이고잉 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개인 공부용으로 정리한 포스팅입니다.

 

 

 


 
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 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bject-Oriented Programming)은 좀 더 나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래밍,

패러다 임으로 로직을 상태(state)와 행위(behave)로 이루어진 객체로 만드는 것입니다.

 

마치 레고 블럭처럼 조립해서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즉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를 만드는것입니다.

 

따라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시작은 객체란 무엇인가를 이해하는 것 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.

 

 

- 문법과 설계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교육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.

- 문법

하나는 객체지향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익히는 것입니다.

이러한 기능들은 if, for문처럼 문법적인 구성을 가지고 있다.

이 문법을 이해하고, 숙지해야 객체를 만들 수 있다. 객체를 만드는 법에 대한 학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- 설계

두번째는 좋은 객체를 만드는 법입니다.

 

이것을 다른 말로는 설계를 잘하는 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좋은 설계는 현실을 잘 반영해야 합니다.

 

위의 그림은 런던의 지도입니다.

 

왼쪽 상단의 지도는 현실의 복잡함을 나타냅니다.

 

오른쪽 하단의 지도는 지하철 탑승자의 관심사만을 반영하고 있습니다.

역 간의 거리나 실제 위치와 같은 요소들은 모두 배제하고 있습니다.

 

이렇게 복잡함 속에서 필요한 관점만을 추출하는 행위를 추상화라고 합니다.

 

 

 

 

SUA 정보보안 멘토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.

 

Comments